푸르미소아청소년과의원

본문 바로가기
051 204 0012

푸르미소아청소년과의원

호흡기·알레르기 클리닉

알레르기 비염이란
알레르기비염은 흔한 호흡기 질환의 하나로 그 지역이나 나라, 보고자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소아인구 중 약 20%~40%가 앓고 있으며 또한 성인에서와 같이 소아에서도 흔한 알레르기 질환 중 하나입니다. 소아 알레르기비염은 영아시기부터 시작되거나 그 증상 발현은 4~5세 되어야 좀 더 확실해지고 사춘기나 청소년기에 이르러서야 전형적인 증상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은 일반적으로 6세경에 확인됩니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유전적요인 부모 양쪽이 알레르기성 질환을 가진 경우 약 75% 정도에서 자식에게도 알레르기성 질환이 나타난다는 보고가 있을 정도로 유전적인 요소가 큽니다.
환경요인 간접 흡연이나 대기 오염증가, 교통수단의 발달, 주거환경의변화 등이 코에 과민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스트레스 자극 스트레스 자극이 알레르기 비염을 유발하는데 크게 관여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집 먼지 진드기,
집 먼지 곰팡이,
애완동물의 털과
비듬
통년성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으로 우리나라에서 많은 것으로는 집 먼지 진드기, 꽃가루, 곰팡이, 애완동물의 털과 비듬,
바퀴벌레의 허물이나 배설물 등이 있습니다.
고초나 잡초, 꽃,
나무 등의 화분
(꽃가루)
꽃가루가 원인 항원이 되어 발생하는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은 일명 화분증이라고도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 진단과 치료
피부 반응검사나 혈액 면역검사 등으로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을 쉽게 진단 할 수 있지만 어린 아기의 경우 아직 면역체계가 성숙되지 않아서 원인을 알아내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 1
    알레르기 유발
    물질 피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환경 조절을 통해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피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는 집 먼지 진드기, 곰팡이, 머리 비듬, 꽃가루 등의 흔한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회피하는 것을 도와주는 것입니다.
    진공 청소기를 사용해 집안 먼지를 없애고 물걸레로 먼지를 닦는 것이 좋으며 꽃가루가 날릴 때는 외출을 자제합니다.
  • 2
    증상 조절을 위해
    약물 치료하기
    증상을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약으로는 항히스타민제, 코 혈관 수축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등이있습니다
    이 중 항염증제는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미리 사용할 경우 더 효과적입니다.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에는 아이의 알레르기가
    시작되기 바로 전에 약물요법을 시작해서 알레르기 시즌 내내 매일 약물 요법을 계속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통년성 알레르기 비염에는 이런 약들을 일년 내내 사용하기도 합니다.
  • 3
    생리식염수로
    코 세척
    하루 1~3회 정도 생리 식염수를 코 안에 떨어뜨려 비 세척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4
    면역치료 : 탈감작요법
    (원인물질에 점차적으로 노출시켜 적응하도록 돕는 요법)
    면역 치료는 밝혀진 알레르기 원인물질에 대한 회피 요법이 불가능하거나 약물 치료로 증상의 호전이 없는 경우에 시행하게 되는데 처음에는 소량의 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주사하고 서서히 그 용량을 높여서, 목표 용량에 도달하면 일정한 간격을 두고 3년 이상 치료를 계속합니다.

푸르미소아청소년과 / Tel. 051) 204-0012 / 부산광역시 강서구 명지국제8로 257, 502호, 503호(명지동, 티에스 스퀘어) 대표자 : 김하수 사업자등록번호 : 153-99-00249

푸르미소아청소년과 / Tel. 051) 204-0012
부산광역시 강서구 명지국제8로 257, 502호, 503
(명지동, 티에스 스퀘어) 대표자 : 김하수 사업자등록번호 : 153-99-00249

Copyright ⓒ purumi pediatrics.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ThankyouCompany